부동산 거래 시 여러 면적 용어 중 가장 흔히 쓰이는 것은 전용면적, 공용면적, 공급면적, 서비스면적이 있습니다. 면적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으면 실제 내가 알고 있는 평수보다 더 적은 공간에 살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평수가 얼마예요? 이렇게 두리뭉실한 면적의 수치보다는 전용면적은 얼마인가요? 공용면적은요? 이렇게 꼼꼼하게 확인해 본다면 똑같은 면적의 평수라도 더 현명한 선택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전용면적
전용면적의 영어는 Exclusive Area입니다. 여기서 Exclusive는 영어의 의미는 독점적인, 배타적인 이라는 뜻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독점적인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올바른 접근방식입니다. 따라서 그 세대만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 다른 사람과 그 공간이 공유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독점적으로 사용하는 공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당공간이 다른 주거자 들와 공유되지 않기 때문에 전용면적이 넓다는 것은 즉 그 공간을 오롯이 자신의 세대만 사용한다는 의미이므로 전용공간이 넓을수록 내가 사용하는 범위가 더 넓다라는 뜻입니다. 같은 평수라면 전용면적을 확인해서 더 넓은 전용면적을 가진 아파트를 선택하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겠죠.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전용면적은 우리가 모델하우스를 방문했을 때 59m, 84m²라는 표현이 바로 전용면적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전용면적 혹은 실평수라도 하는 것인데요 또한 정부에서 주택면적을 이야기할 때 또한 전용면적을 의미합니다. 즉. 아파트 계약 시에는 전용면적을 의미하고, 서류상으로 표현되는 면적도 전용면적을 의미합니다. 전용면적은 주로 주택의 실제로 사용 가능한 실내 공간을 측정한 수치로, 벽과 벽 사이, 그리고 기둥으로 둘러싸인 부분을 말하며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며 다른 세대나 공동 시설과 공유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파트에서 전용면적은 주로 방, 거실, 주방, 화장실 등으로 실제로 내가 사용하는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공용면적
공용면적의 영어 단어를 살펴보면 Common Area로 얼추 단어에서 유추하실 수 있듯, common은 일반적인, 보통의, 공통의 라는 뜻을 담고 있는데요, 말 그대로 공용면적은 공통으로 사용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공용면적은 주거 공간 외에 건물 전체 중 여러 세대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부분은 일컬어 공용면적이라 하는데요 쉽게 말하자면, 아파트 로비, 계단, 엘리베이터, 복도, 수납공간, 휴게공간등 주거자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을 나타내며 앞서 말한 전용면적과는 달리 건물 전체 중 모든 주거자가 공용으로 사용하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공용면적을 따져보자면 공용면적이 나타내는 의미는 편의시설이나 서비스의 공간이 넓다라는 의미이며, 공용면적은 주로 아파트단지와 상업용 빌딩에서 사용이 됩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공용면적이 넓다는 말은 아파트 단지나 건물의 보수 비용이나 유지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공용면적의 한자어로는 공용 供用 -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함, 면적 面積 - 넓이나 면적을 의미하므로 공용면적의 한자 의미만 살펴보아도 공용면적이란 여러 사람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간임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서비스면적 서비스면적은 보통 아파트의 발코니, 베란다, 외부의 벽면, 기계실등 외부의 시설을 포함하는 부분을 의미하며,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서비스면적은 공급면적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주거자의 독점적인 공간인 전용면적에 포함되지도 않습니다. 서비스면적에는 다양한 요소가 포함될 수 있으며, 발코니. 기계실, 소화전, 외부 통로 등 이러한 공간을 서비스 면적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아파트단지 내에 그리고 건물의 외부 시설을 운영하고 유지하기 위한 공간으로 공급면적과 전용면적에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공급면적
그렇다면 공급면적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공급 면적은 주택이나 아파트의 건물 전체 면적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공급면적의 영어 단어를 살펴보면 Total Floor Area로 전체 바닥의 면적을 의미하며 통상적으로는 앞서 말씀드린 전용면적과 공용면적을 합한 면적이 바로 공급면적이 됩니다. 따라서 공급면적을 쉽게 설명하자면 부동산에서 주택이나 아파트의 건물 전체 면적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해당 면적의 전체면적이며, 주거 공간 이외에도 공동으로 사용하는 시설과 공간을 모두 포함하여 측정된 면적으로 공급면적은 총 합, 즉 공간의 총체적인 크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면적입니다. 따라서 공급면적을 확인할 때 전용면적을 확인한다면 공급면적에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이 얼마나 넓은지 혹은 좁은지 파악할 수 있는 자료가 됩니다.
부동산의 면적에 있어서 이러한 면적의 용어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전용면적이 경우에는 내가 얼마나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관한 부분이기 때문에 벽과 벽사이 그리고 기둥의 경계에 따라서도 수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을 더 세부적으로 확인하시면 더욱 상세히 전용면적에 대해 알 수 있으며, 공급면적의 경우 주택 전체의 면적으로 주택 전반의 규모가 어느 정도 되는가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며, 공용면적은 주거자들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기에, 이를 통해 서비스나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면적은 외부시설로 주거자가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도 아니며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용 공간으로 포함되지도 않지만 건물의 유지와 운용을 위해선 간과하지 말아야 할 공간입니다. 이러한 면적들은 건설사의 홈페이지난 부동산 중개사무소를 통해 자료를 확인하며, 부동산 계약서 또한 이러한 면적에 대해 자세히 적혀 있으므로 거래 시 한 번 더 확인해 보시는 것도 아파트의 실제 이용할 수 있는 면적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면적용어를 기반으로 현명한 선택을 내리시기를 응원합니다.
'부동산으로 부자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 눈에 알아보는 전세와 역전세 (30) | 2024.01.23 |
---|---|
에스크로, 안전한 거래의 핵심 (9) | 2024.01.22 |
계약금부터 잔금까지, 부동산 돈의 흐름 (34) | 2024.01.20 |
등기와 등기부등본 전격 해부 (12) | 2024.01.19 |
청약, 주택 소유의 열쇠 (27) | 2024.01.18 |